체스는 두 명이서 플레이하는 보드게임이다.
중국의 장기나 일본의 쇼기와 구별하기 위해 국제체스 또는 서양체스라고 부른다.
체스의 기본 셋팅
체스는 8x8 그리드에 배열된 64개의 사각형이 있는 체스판에서 진행된다.
시작할 때 각 플레이어는 킹 1 개 , 퀸 1 개, 룩 2개, 비숍 2개, 나이트 2개, 폰 8개 등 16개의 기물을 제어한다.
흰색 말을 제어하는 플레이어가 먼저 이동하고 검은색 말을 제어하는 플레이어가 그 뒤를 따른다.
게임의 목적
체스 게임의 목적은 상대방의 킹 을 체크메이트 하는 것이며, 게임이 무승부로 끝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각 말들의 움직이는 방법
- 킹 : 주위 8개 칸으로 한 칸씩 이동 가능
- 퀸 : 가로, 세로, 대각선 모두 이동 가능(칸 개수 상관없음)
- 루크 : 가로, 세로로 이동 가능(칸 개수 상관없음)
- 비숍 : 대각선으로 이동 가능
- 나이트 : 두 칸 전진후 좌우 한 칸 선택 가능(방향 제한 없음)
- 폰 : 한 칸씩 전진만 가능(단, 폰의 첫 이동시 2칸 전진 가능)
※ 퀸, 룩, 비숍 세 가지 말은 다른 말을 뛰어넘어서 이동할 수는 없다.
※ 폰은 상대방 진지의 1단 자리에 이름과 동시에 킹 이외의 말들 중 자기가 원하는 말로 바꿔질 수 있다.
체스 게임 방법
- 각 플레이어는 체스보드를 두고 마주 앉아 밝은 색의 칸이 본인의 우측에 위치하도록 한다.
- 관례적으로 흰색 말이 먼저 움직인다.
- 각 말의 행마법을 통해 상대방의 킹을 먼저 체크메이트 하면 승리한다.
체크란?
: 상대방의 킹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것
체크에 대응하는 방법
본인의 킹을 이동시켜 피하거나, 공격하고 있는 상대방의 말을 잡거나, 체크 상태에 놓인 상대방의 행마로에 다른 말로 가로막으면 된다.
킹이 체크를 해결할 방법이 전혀 없으면 체크메이트로 게임이 끝이 난다.
킹을 직접적으로 잡지 않는 이유
체스보드 위에서 킹을 잡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것은 단지 상징적인 의미이다.
만약 체크상태인 것을 모르고 방어를 하지 않고 다른 곳에 말을 둔다면 경기 규정에 어긋나 무효이다.
킹은 체크를 방어할 의무가 있다.
만약 상대방이 체크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잘못 진행할 경우 잘못된 진행이라고 알려주고 수를 무르게 해야 한다.
공식 대회에서는 잘못된 수를 2회 진행할 시에 실격패를 당한다.
특수 행마법
체스게임에는 캐슬링, 프로모션, 앙 파상이라고 불리는 세 가지 특수 행마법이 있다.
- 캐슬링(castling) :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킹과 룩을 한 번에 동시에 움직여 각각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
- 프로모션(promotion) : 폰이 상대편 진영 끝까지 전진했을 경우, 그 폰은 폰과 킹을 제외한 다른 모든 말들 중 하나로 승격할 수 있다.
- 앙 파상(en passant) : 상대방의 폰이 첫 이동으로 2칸을 전진했을 때 그 바로 옆 칸에 자신의 폰이 있을 경우 1칸만 이동한 것으로 간주하고 그대로 상대방의 폰을 잡을 수 있으며, 잡은 후에는 반드시 대각선으로 이동해야 한다. 단, 앙 파상은 상대가 폰을 2칸 움직인 직후에만 할 수 있고, 차례를 1번 거른 후에는 앙 파상으로 잡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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